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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실무에 필요한 자바의 다양한 중급 기능을 예제 코드로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만든 김영한의 실전 자바[사진][임베딩 영상]단순히 자바 문법을

www.inflearn.com

 

예외 처리 1 에서 다룬 프로그램에서 이런 문제가 있었다.

  • 정상 흐름과 예외 흐름이 섞여 있기 때문에 코드를 한눈에 이해하기 어렵다. 쉽게 이야기해서 가장 중요한 정상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 심지어 예외 흐름이 더 많은 코드 분량을 차지한다.

이 문제를 점진적으로 해결해보자.

 

NetworkClientExceptionV2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ClientExceptionV2 extends Exception {
    private String errorCode;

    public NetworkClientExceptionV2(String errorCode, String message) {
        super(message);
        this.errorCode = errorCode;
    }

    public String getErrorCode() {
        return errorCode;
    }
}

 

예외도 객체이다. 따라서 필요한 필드와 메서드를 가질 수 있다.

  • 오류 코드(errorCode): 이전에는 오류 코드를 반환값으로 리턴해서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구분했다. 여기서는 어떤 종류의 오류가 발생했는지 구분하기 위해 예외 안에 오류 코드를 보관한다.
  • 오류 메시지(message): 오류 메시지에는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개발자가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담아둔다. 오류 메시지는 상위 클래스인 Throwable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한다.  

NetworkClientV2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ClientV2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rivate boolean connectError;
    private boolean sendError;

    public NetworkClientV2(String address) {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void connect()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if (connectError) {
            throw new NetworkClientExceptionV2("connectError", address + " 서버 연결 실패");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

    public void send(String data)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if (sendError) {
            throw new NetworkClientExceptionV2("sendError", 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 + data);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 data);
    }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해제");
    }

    public void initError(String data) {
        if (data.contains("error1")) {
            connectError = true;
        }
        if (data.contains("error2")) {
            sendError = true;
        }
    }
}
  • 기존의 코드와 대부분 같지만,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 코드를 반환하는 게 아니라 예외를 던진다.
  • 예외를 던지기 때문에 따로 반환값이 필요없다. 반환값을 void로 변경했다.
  • 이전에는 반환값을 통해 성공, 실패 여부를 확인했지만 이제 예외 처리 덕분에 메서드가 정상 종료되면 성공이고 예외가 던져지면 예외를 통해 실패를 확인할 수 있다.
  • 오류가 발생하면 예외 객체를 만들고 거기에 오류 코드와 오류 메시지를 담아둔다. 그리고 만든 예외 객체를 throw를 통해 던진다.

NetworkServiceV2_1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ServiceV2_1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2 client = new NetworkClientV2(address);
        client.initError(data);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client.disconnect();
    }
}

예외를 별도로 처리하지 않고 throws를 통해 밖으로 던진다.

 

MainV2

package exception.ex2;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V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NetworkServiceV2_1 networkService = new NetworkServiceV2_1();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ln("전송할 문자: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exit")) {
                break;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
}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Exception in thread "main" exception.ex2.NetworkClientExceptionV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at exception.ex2.NetworkClientV2.connect(NetworkClientV2.java:15)
	at exception.ex2.NetworkServiceV2_1.sendMessage(NetworkServiceV2_1.java:11)
	at exception.ex2.MainV2.main(MainV2.java:18)

 

"error1"을 사용자가 입력하면 외부 서버와 연결에 실패한다. 그리고 그 예외를 모든 곳에서 잡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main() 밖으로 예외가 던져진다. 이렇게 되면 예외를 추적할 수 있는 스택 트레이스를 출력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남은 문제

  • 예외 처리를 도입했지만 예외가 복구되지 않는다. 그래서 예외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 사용 후 반드시 disconnect()를 호출해서 연결을 해제해야 한다.

 

예외 복구하기

이번엔 예외를 잡아서 예외 흐름을 정상 흐름으로 복구해보자.

 

NetworkServiceV2_2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ServiceV2_2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2 client = new NetworkClientV2(address);
        client.initError(data);

        try {
            client.connect();
        } catch (NetworkClientExceptionV2 e) {
            System.out.println("[오류] 코드: " + e.getErrorCode() + ", 메시지: " + e.getMessage());
            return;
        }

        try {
            client.send(data);
        } catch (NetworkClientExceptionV2 e) {
            System.out.println("[오류] 코드: " + e.getErrorCode() + ", 메시지: " + e.getMessage());
            return;
        }

        client.disconnect();
    }
}

connect(), send()와 같이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을 try - catch를 사용해서 NetworkClientExceptionV2 예외를 잡았다. 여기서는 예외를 잡으면 오류 코드와 예외 메시지를 출력한다. 예외를 잡아서 처리했기 때문에 이후에는 정상 흐름으로 복귀한다. 여기서는 리턴을 사용해서 sendMessage()를 정상적으로 빠져나간다.

 

MainV2

package exception.ex2;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V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NetworkServiceV2_2 networkService = new NetworkServiceV2_2();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ln("전송할 문자: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exit")) {
                break;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
}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오류] 코드: send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error2

전송할 문자: 
error1
[오류] 코드: connect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이제 예외를 잡아서 처리했기 때문에 예외가 복구되고 프로그램도 계속 수행할 수 있다.

 

남은 문제

  • 예외 처리를 했지만 정상 흐름과 예외 흐름이 섞여 있어 코드를 읽기 어렵다.
  • 사용 후 반드시 disconnect()를 호출해서 연결을 해제해야 한다.

 

정상, 예외 흐름 분리하기

NetworkServiceV2_3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ServiceV2_3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2 client = new NetworkClientV2(address);
        client.initError(data);

        try {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client.disconnect();
        } catch (NetworkClientExceptionV2 e) {
            System.out.println("[오류] 코드: " + e.getErrorCode() + ", 메시지: " + e.getMessage());
        }
    }
}

 

하나의 try 안에 정상 흐름을 모두 담는다. 

그리고 예외 부분은 catch 블럭에서 해결한다.

이렇게 하면 정상 흐름은 try 블럭에 들어가고, 예외 흐름은 catch 블럭으로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오류] 코드: connect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전송할 문자: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오류] 코드: send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error2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실행 결과를 보면, 에러가 발생하면 다음 라인을 진행하지 않고 바로 catch로 빠지기 때문에 disconnect()를 호출하지 않는다.

 

 

남은 문제

  • 사용 후 반드시 disconnect()를 호출해서 연결을 해제해야 한다.

 

리소스 반환 정상적으로 해보기

현재 구조에서 disconnect()를 항상 호출하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NetworkServiceV2_4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ServiceV2_4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2 client = new NetworkClientV2(address);
        client.initError(data);

        try {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 catch (NetworkClientExceptionV2 e) {
            System.out.println("[오류] 코드: " + e.getErrorCode() + ", 메시지: " + e.getMessage());
        }
        
        client.disconnect();
    }
}

 

이 코드를 보면, 예외 처리가 끝난 다음에 정상 흐름의 마지막에 client.disconnect()를 호출했다. 

문제없이 동작할 것 같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오류] 코드: connect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오류] 코드: sendError, 메시지: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정말 문제없이 동작하고 있다. 에러가 발생해도 연결 해제가 항상 실행된다.

그러나, 이 방법에는 큰 문제가 있다. 바로 catch에서 잡을 수 없는 예외가 발생했을 때이다.

 

잠깐만 connect()를 아래처럼 에러 발생 시 NetworkClientExceptionV2가 아니라 RuntimeException으로 변경해보자.

public void connect() throws NetworkClientExceptionV2 {
    if (connectError) {
        // throw new NetworkClientExceptionV2("connectError", address + " 서버 연결 실패");
        throw new RuntimeException("Ex");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

 

이렇게 변경하면 기존 코드로는 catch에서 connect() 호출 시 에러가 발생하면 잡을 수 없게 된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RuntimeException: Ex
	at exception.ex2.NetworkClientV2.connect(NetworkClientV2.java:16)
	at exception.ex2.NetworkServiceV2_4.sendMessage(NetworkServiceV2_4.java:12)
	at exception.ex2.MainV2.main(MainV2.java:18)

 

catch에서 잡기로 했던 NetworkClientExceptionV2가 아닌 다른 에러가 발생하면 잡을 수 없어 예외가 밖으로 던져지게 된다. 그러면 그 하단에 있는 모든 라인은 무시된다. 따라서, client.disconnect() 호출은 무시가 된다.

 

finally 등장

자바에서 저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경우라도 반드시 호출되는 finally 기능을 제공한다.

 

NetworkServiceV2_5

package exception.ex2;


public class NetworkServiceV2_5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2 client = new NetworkClientV2(address);
        client.initError(data);

        try {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 catch (NetworkClientExceptionV2 e) {
            System.out.println("[오류] 코드: " + e.getErrorCode() + ", 메시지: " + e.getMessage());
        } finally {
            client.disconnect();
        }

    }
}

 

finally 키워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마지막에 반드시 실행되는 구문이다. 그래서 catch에서 잡을 수 없는 에러가 발생해서 밖으로 던져질 때에도 이 finally를 한 번 거친 후에 밖으로 던져진다.

 

다음과 같이 catch가 없이 try - finally 만 사용해도 된다.

try {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 finally {
    client.disconnect();
}

그대신 이 경우 예외는 언체크 예외이거나, 체크 예외인 경우엔 throws 예외로 밖으로 던진다고 선언해야 한다. 체크 예외는 반드시 잡거나 던져야 하므로.

 

정리

자바 예외 처리는 try - catch - finally 구조를 사용해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덕분에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정상 흐름과 예외 흐름을 분리해서, 코드를 읽기 쉽게 만든다.
  • 사용한 자원을 항상 반환할 수 있도록 보장해준다.

 

근데, 이 모든게 체크 예외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번거로움이다. 결국 실무에서는 체크 예외보다 언체크 예외를 더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실무에선 수십개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그 모든 라이브러리에서 쏟아지는 모든 예외를 다 다루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 예외 중 대다수는 복구할 수 있는 예외가 아니라 복구할 수 없는 예외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체크 예외이기 때문에 throws에 던질 대상을 일일이 명시해야 한다.

 

그래서 결국, 정말 무조건 체크해야 하는 예외나 해결이 가능한 예외만 잡아 처리하고 그 외에 것들은 신경 쓰지 않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그러한 방법을 사용해보자.

 

언체크 예외 사용 시나리오

이번에는 Service에서 호출하는 클래스들이 언체크 예외를 전달한다고 가정해보자.

NetworkException, DatabaseException은 잡아도 복구할 수 없다. 언체크 예외이므로 이런 경우 무시하면 된다.

 

언체크 예외를 던지는 예시

class Service {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
  • 언체크 예외이므로 throws를 선언하지 않아도 된다.
  • 사용하는 라이브러리가 늘어나서 언체크 예외가 늘어도 본인이 필요한 예외만 잡으면 되고, throws를 늘리지 않아도 된다.

일부 언체크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는 예시

try {
   ...
} catch (XxxException) {...}

필요하다면 언체크 예외를 직접 잡아서 처리하면 된다.

 

이렇게 언체크 예외로 기본을 무시한다고 큰 틀을 잡고 모든 언체크 예외를 공통으로 처리하는 부분이 있으면 된다.

어차피 해결할 수 없는 예외들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고객에게는 현재 시스템에 문제가 있습니다.라고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고, 만약 웹이라면 오류 페이지를 보여주면 된다. 그리고 내부 개발자가 지금의 문제 상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오류에 대한 로그를 남겨두면 된다.

 

이런 시나리오를 토대로 지금까지 다뤘던 코드에 적용해보자.

 

 

 

모든것을 언체크 예외로 변경한다. 우선 NetworkClientException도 두 개로 분류할 수 있다. ConnectException, SendException. connect() 호출 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에러를 ConnectException으로 처리하고 send() 호출 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에러를 SendException으로 처리해서 더 세분화하자.

 

NetworkClientExceptionV4

package exception.ex4.exception;

public class NetworkClientExceptionV4 extends RuntimeException {

    public NetworkClientExceptionV4(String message) {
        super(message);
    }
}

 

ConnectExceptionV4

package exception.ex4.exception;

public class ConnectExceptionV4 extends NetworkClientExceptionV4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ublic ConnectExceptionV4(String address, String message) {
        super(message);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String getAddress() {
        return address;
    }
}

 

SendExceptionV4

package exception.ex4.exception;

public class SendExceptionV4 extends NetworkClientExceptionV4 {
    private final String data;

    public SendExceptionV4(String data, String message) {
        super(message);
        this.data = data;
    }

    public String getData() {
        return data;
    }
}

 

ConnectExceptionV4, SendExceptionV4는 모두 NetworkClientExceptionV4를 상속받는다. 그리고 각 예외 클래스는 본인한테 필요한 필드(address, data)를 가지고 있다. 

 

NetworkClientV4

package exception.ex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ConnectExceptionV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SendExceptionV4;

public class NetworkClientV4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rivate boolean connectError;
    private boolean sendError;

    public NetworkClientV4(String address) {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void connect() {
        if (connectError) {
            throw new ConnectExceptionV4(address, "서버 연결 실패");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

    public void send(String data) {
        if (sendError) {
            // throw new RuntimeException("ex");
            throw new SendExceptionV4(data, 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 + data);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 data);
    }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해제");
    }

    public void initError(String data) {
        if (data.contains("error1")) {
            connectError = true;
        }
        if (data.contains("error2")) {
            sendError = true;
        }
    }
}

connect(), send() 모두 throws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NetworkServiceV4

package exception.ex4;

public class NetworkServiceV4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4 client = new NetworkClientV4(address);
        client.initError(data);

        try {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 finally {
            client.disconnect();
        }
    }
}

 

  • NetworkServiceV4는 발생하는 예외인 ConnectExceptionV4, SendExceptionV4를 잡아도 복구할 수 없다. 따라서 예외를 밖으로 던진다. 근데 언체크 예외이므로 던지는 걸 throws 선언없이 자동으로 해준다.
  • 개발자 입장에선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 문제가 발생한다고 뭘 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해당 예외들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해결할 수 없는 예외들은 다른 곳에서 공통으로 처리된다.
  • 이런 방식 덕분에 NetworkServiceV4는 해결할 수 없는 예외보단 본인 스스로의 코드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코드가 깔끔해진다.

MainV4

package exception.ex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SendExceptionV4;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V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tworkServiceV4 networkService = new NetworkServiceV4();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ln("전송할 문자: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exit")) {
                break;
            }

            try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 catch (Exception e) {
                exceptionHandler(e);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

    // 공통 예외 처리
    private static void exceptionHandler(Exception e) {
        // 공통 처리
        System.out.println("사용자 메시지: 죄송합니다.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개발자용 디버깅 메시지==");
        e.printStackTrace(System.out);
        // e.printStackTrace();

        //필요하면 예외 별로 별도의 추가 처리 가능
        if (e instanceof SendExceptionV4 sendExceptionV4) {
            System.out.println("[전송 오류] 전송 데이터: " + sendExceptionV4.getData());
        }
    }
}

 

공통 예외 처리

try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 catch (Exception e) {
    exceptionHandler(e);
}

여기에 예외를 공통으로 처리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 Exception을 잡아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한 모든 예외를 여기서 공통으로 처리한다. Exception을 잡으면 필요한 모든 예외를 잡을 수 있다.
// 공통 예외 처리
private static void exceptionHandler(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사용자 메시지: 죄송합니다.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개발자용 디버깅 메시지==");
    e.printStackTrace(System.out);
    // e.printStackTrace();

    //필요하면 예외 별로 별도의 추가 처리 가능
    if (e instanceof SendExceptionV4 sendExceptionV4) {
        System.out.println("[전송 오류] 전송 데이터: " + sendExceptionV4.getData());
    }
}
  • 복구할 수 없는 예외가 발생하면 사용자에게는 시스템 내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린다. (디테일한 내용을 알릴 필요가 없다. 알려서도 안된다)
  • 개발자는 빨리 문제를 찾고 디버깅 할 수 있도록 오류 메시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 예외도 객체이므로 필요하면 instanceof와 같이 예외 객체의 타입을 확인해서 별도의 추가 처리를 할 수 있다.
참고로, 실무에서는 System.out 이런걸 사용하는 게 아니고 Slf4J, logback 같은 별도의 로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정리하자면

1. 대부분의 에러는 어차피 개발자가 복구할 수 없다.

2. 복구할 수 없는 에러를 체크 예외로 던져서 일일이 처리하는 건 예외 지옥에 빠질것이다.

3. 그래서 정말 처리해야 하는 예외만 체크 예외로 하고 나머지는 언체크 예외로 해서 본연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한다. 이는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라인을 제거할 수 있다.

4. 실행 중 발생한 언체크 예외를 공통으로 처리하는 부분에서 사용자에겐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려주고 개발자는 그 문제를 로그를 통해 빠르게 알아내고 디버깅해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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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실무에 필요한 자바의 다양한 중급 기능을 예제 코드로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만든 김영한의 실전 자바[사진][임베딩 영상]단순히 자바 문법을

www.inflearn.com

 

자바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상황, 즉 예외(Exception)를 처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바의 예외 처리는 다음 키워드를 사용한다.

try, catch, finally, throw, throws

 

자바에서 제공하는 예외 계층도

 

자바에서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것은 객체다. 예외 또한 객체이다.

모든 객체의 최상위 부모는 Object이므로 예외의 최상위 부모도 Object.

 

Throwable은 최상위 예외이다. 하위에 Exception, Error가 있다.

 

Error는 메모리 부족이나 심각한 시스템 오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시스템 예외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이 예외를 잡으려 해서는 안된다.

 

Exception은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최상위 예외이다.

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모두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체크 예외이다. 단, Runtime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언체크 예외이다.

 

RuntimeException은 컴파일러가 체크하지 않는 언체크 예외이다.

RuntimeException과 그 자식 예외 모두 언체크 예외이다. 

언체크 예외는 RuntimeException의 이름을 따서 런타임 예외라고도 많이 부른다. 

 

체크 예외와 언체크 예외

체크 예외는 발생한 예외를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발생한 예외를 명시적으로 처리하지 않아도 된다.

 

주의

상속 관계에서 부모 타입은 자식을 담을 수 있다. 이 개념이 예외 처리에도 적용되는데, 상위 예외를 catch로 잡으면 그 하위 예외까지 함께 잡는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 Throwable 예외를 잡으면 안되는데, 앞서 이야기 한 잡으면 안되는 Error 예외도 함께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이런 이유로 Exception부터 필요한 예외로 생각하고 잡으면 된다.

 

예외 기본 규칙

예외는 발생하면 잡아서 처리하거나, 처리할 수 없다면 밖으로 던져야한다.

 

예외 처리

1. MainService를 호출한다.

2. ServiceClient를 호출한다.

3. Client에서 예외가 발생한다.

4. Client에서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고 밖으로 던진다.

5. Service에게 예외가 전달된다. Service는 예외를 처리했다.

6. 정상 흐름을 반환한다.

 

 

예외 던짐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면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예외를 던져야 한다.

 

예외에 대해서는 2가지 기본 규칙을 기억하자.

1. 예외는 잡거나 던져야한다.

2. 예외를 잡거나 던질 때 지정한 예외뿐만 아니라 그 예외의 자식들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Exceptioncatch로 잡으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잡을 수 있다.
  • 예를 들어 Exceptionthrows로 던지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던질 수 있다.
참고: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고 계속 던지면 main() 밖으로 던지면 예외 로그를 출력하면서 시스템이 종료된다.

 

체크 예외

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모두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체크 예외이다. 단, RuntimeException은 제외.

체크 예외는 잡아서 처리하거나, 밖으로 던져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체크 예외 만들기

예외 클래스를 만드려면 예외를 상속받으면 된다. 그 중, 체크 예외를 만드려면 체크 예외를 상속받으면 된다.

 

MyCheckedExceptio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yChecked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MyCheckedException(String message) {
        super(message);
    }
}

Exception을 상속받은 클래스는 체크 예외가 된다. 

예외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이 있는데, 그 중에 오류 메시지를 보관하는 기능도 있다. 예제에서 보는 것 처럼 생성자를 통해서 해당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 편하다. super(message)로 전달한 메시지는 Throwable에 있는 detailMessage에 보관된다. getMessage()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Client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Client {
    public void call() throws MyCheckedException {
        throw new MyCheckedException("Ex");
    }
}

throw 예외라고 하면 새로운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다. 예외도 객체이다. 그렇기에 객체를 먼저 new로 생성하고 예외를 발생시켜야 한다.

throws 예외는 발생시킨 예외를 메서드 밖으로 던질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 

 

체크 예외는 잡지 않으면 반드시 던져야 한다. 체크 예외를 발생시킬 땐 throws 예외로 반드시 그 체크 예외가 발생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알려줘야 한다. 

 

Service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Service {
    Client client = new Client();

    public void callCatch() {
        try {
            client.call();
        } catch (MyChecke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 + e.getMessage());
        }
    }

    public void callThrow() throws MyCheckedException {
        client.call();
    }
}

체크 예외는 잡거나 던지거나 둘 중 하나를 반드시 해야한다. 그래서 callCatch()는 받은 체크 예외를 잡는 메서드이고, callThrow()는 받은 체크 예외를 던지는 메서드이다. 그리고 체크 예외는 던질 때 반드시 throws 예외로 던진다고 선언해야 한다.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려면 try - catch를 사용해서 예외를 잡으면 된다.

  • try 코드 블럭 안에서 발생하는 예외를 잡아서 catch로 넘긴다.
  • 만약, try에서 잡은 예외가 catch의 대상에 없으면 예외를 잡을 수 없다. 이때는 예외를 밖으로 던져야 한다.
  • 여기서는 MyCheckedException 예외를 catch로 잡아서 처리한다.
  • catch는 해당 타입과 그 하위 타입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저 코드에서 MyCheckedException 예외가 아니라 Exception으로 선언해도 MyCheckedException 예외가 터지면 잡을 수 있다. 왜냐하면 예외도 객체고 객체는 다형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그 하위 타입 예외가 발생해도 저 블록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는 callCatch()를 실행하는 Mai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vice service = new Service();

        service.callCatch();
        System.out.println("정상 종료");
    }
}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는 callCatch()를 호출하는 메인을 실행해보자. 아무런 문제없이 잘 수행된다.

실행결과:

e.getMessage() = Ex
정상 종료

 

예외를 처리하지 않고 밖으로 던지는 callThrow()를 실행하는 Mai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MyCheckedException {
        Service service = new Service();

        service.callThrow();
        System.out.println("정상 종료");
    }
}

실행결과:

Exception in thread "main" exception.checked.MyCheckedException: Ex
	at exception.checked.Client.call(Client.java:5)
	at exception.checked.Service.callThrow(Service.java:15)
	at exception.checked.Main.main(Main.java:7)

 

어디서도 예외를 잡아주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main()까지 올라온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main()에서도 예외를 잡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예외 정보와 스택 트레이스가 출력되고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참고로 예외가 터지면 그 다음 라인이 실행되지 않는다. 

 

체크 예외의 장단점

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를 필수로 선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 장점: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하지 않도록 컴파일러를 통해 문제를 잡아주는 훌륭한 안전장치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어떤 체크 예외가 발생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하지만 실제로는 개발자가 모든 체크 예외를 반드시 잡거나 던지도록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번거로운 일이 된다. 크게 신경쓰지 않고 싶은 예외까지 모두 챙겨야 한다.

체크 예외 정리

체크 예외는 잡아서 직접 처리하거나 또는 밖으로 던지거나 둘 중 하나를 개발자가 직접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언체크 예외

Runtime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언체크 예외로 분류된다. 말 그대로 컴파일러가 예외를 체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언체크 예외는 체크 예외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차이가 있다면 예외를 던지는 throws를 선언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다. 생략한 경우 자동으로 예외를 던진다.

 

  • 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으면 항상 throws 키워드를 사용해서 던지는 예외를 선언해야 한다.
  • 언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아도 throws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다.

언체크 예외 만들기

 

MyUncheckedExceptio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yUnchecked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public MyUncheckedException(String message) {
        super(message);
    }
}

 

Client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Client {
    public void call() {
        throw new MyUncheckedException("Ex");
    }
}

언체크 예외는 발생해도 throws 예외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던진다.

 

Service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Service {
    Client client = new Client();

    public void callCatch() {
        try {
            client.call();
        } catch (MyUnchecke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 + e.getMessage());
        }
    }

    public void callThrow() {
        client.call();
    }
}

언체크 예외 역시 잡거나 던지거나 둘 중 하나를 해야한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catch에서 언체크 예외를 잡을 수도 있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callThrow() 같은 경우엔 자동으로 던져진다. 물론 생략하지 않고 throws 예외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public void callThrow() throws MyUncheckedException {
    client.call();
}

위처럼 언체크 예외여도 throws 예외로 예외를 던질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어떤 장점이 있냐면 개발자가 IDE의 도움을 받아 이 메서드가 어떤 언체크 예외를 던지는지 알 수 있는 정도의 장점이 있다. 보통은 생략하는게 일반적이다.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는 callCatch()를 호출하는 Mai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vice service = new Service();

        service.callCatch();
        System.out.println("정상 종료");
    }
}

실행결과:

e.getMessage() = Ex
정상 종료

 

예외를 던지는 callThrow()를 호출하는 Main

package exception.checked;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vice service = new Service();

        service.callThrow();
        System.out.println("정상 종료");
    }
}

실행결과:

Exception in thread "main" exception.checked.MyUncheckedException: Ex
	at exception.checked.Client.call(Client.java:5)
	at exception.checked.Service.callThrow(Service.java:15)
	at exception.checked.Main.main(Main.java:7)

 

실행결과는 체크 예외와 완전히 동일하다.

 

언체크 예외의 장단점

언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를 생략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 장점: 신경쓰고 싶지 않은 언체크 예외를 무시할 수 있다. 체크 예외의 경우 처리할 수 없는 예외를 밖으로 던지려면 항상 throws 예외를 선언해야 하지만, 언체크 예외는 이 부분을 생략할 수 있다.
  • 단점: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할 수 있다. 반면에 체크 예외는 컴파일러를 통해 예외 누락을 잡아준다.

언체크 예외 정리

체크 예외와 언체크 예외의 차이는 예외를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부분에 있다. 이 부분을 필수로 선언해야 하는가 생략할 수 있는가의 차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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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실무에 필요한 자바의 다양한 중급 기능을 예제 코드로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만든 김영한의 실전 자바[사진][임베딩 영상]단순히 자바 문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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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게 있긴 한데 한번 더 정리해서 더 자세하게 예외 처리가 왜 필요한지?, 예외를 어떻게 처리하는 게 좋은 방법인지?를 알아보자.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 구성도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프로그램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한다.
  2. 입력한 데이터를 NetworkService가 받아서 외부 서버에 전송한다.

여기서 외부 서버에 전송을 하려면, 외부 서버와 연결을 해주는 중간다리가 필요하다. 그 중간다리 역할을 NetworkClient가 해준다.

 

그래서 NetworkClient가 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외부 서버와 연결한다.
  • 데이터를 외부 서버에 전송한다.
  • 외부 서버와 연결을 해제한다.

 

위 내용을 토대로 코드를 작성해보자.

NetworkClientV0

package exception.ex0;

public class NetworkClientV0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ublic NetworkClientV0(String address) {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String 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return "Success";
    }

    public String send(String data)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 data);
        return "Success";
    }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해제");
    }
}
  • connect(): 외부 서버와 연결을 담당하는 메서드이다. 물론 실제로 연결하지 않지만 연결한다고 생각하자.
  • send(): 외부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메서드이다.
  • disconnect(): 외부 서버와의 연결을 해제하는 메서드이다.

NetworkServiceV0

package exception.ex0;

public class NetworkServiceV0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0 client = new NetworkClientV0(address);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client.disconnect();
    }
}

서비스 클래스에선 NetworkClient를 사용한다. 그래서 접속할 외부 서버의 주소를 전달하고,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고 연결을 해제하는 메서드를 순차적으로 호출한다.

 

Main

package exception.ex0;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V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tworkServiceV0 networkService = new NetworkServiceV0();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ln("전송할 문자: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exit")) {
                break;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
}

 

이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이다. "exit" 문자열이 들어오면 루프를 빠져나와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이 데이터가 되어 외부 서버에 전송이 될 것이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나의 코드가 원하는 대로 동작을 한다. 근데 원하는 대로 동작 안한다면? 세상에 아름다운 이야기만 있지는 않다.

예를 들어, 외부 서버와의 연결이 실패한다면? 연결은 성공했지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 어떤 문제로 인해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실패한다면? 그런 상황을 생각해보기 위해 위 코드를 한번 수정해보자.

 

NetworkClientV1

package exception.ex1;

public class NetworkClientV1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rivate boolean connectError;
    private boolean sendError;

    public NetworkClientV1(String address) {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String connect() {
        if (connectError)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실패");
            return "connectError";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return "Success";
    }

    public String send(String data) {
        if (sendError)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 + data);
            return "sendError";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 data);
        return "Success";
    }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해제");
    }

    public void initError(String data) {
        if (data.contains("error1")) {
            connectError = true;
        }
        if (data.contains("error2")) {
            sendError = true;
        }
    }
}

 

이제 이 NetworkClientV1 클래스에는 connectError, sendError 두 개의 필드가 있다. 그리고 각 필드값이 true라면, connect() 메서드나 send() 메서드에서 에러 상황이 일어났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boolean 타입의 필드 기본값은 false이니까, 들어오는 데이터에 따라 그 값을 true로 변경하는 initError() 메서드를 만든다.

메서드 내용은 전달받은 파라미터 data(사용자 입력값)의 값이 "error1"을 포함하면 connectErrortrue로, "error2"를 포함하면 sendErrortrue로 변경한다.

 

NetworkServiceV1_1

package exception.ex1;


public class NetworkServiceV1_1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1 client = new NetworkClientV1(address);
        client.initError(data);

        String connectResult = client.connect();
        if (isError(connectResult)) {
            System.out.println("[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 + connectResult);
            return;
        }

        String sendResult = client.send(data);
        if (isError(sendResult)) {
            System.out.println("[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 + sendResult);
            return;
        }

        client.disconnect();
    }

    private static boolean isError(String connectResult) {
        return !connectResult.equals("Success");
    }
}

이제 NetworkClientV1을 가져다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보자.

우선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data에 대한 initError() 메서드를 먼저 실행한 후, connect(), send() 메서드를 각각 실행한다.

 

근데 connect() 또는 send() 메서드가 에러가 있는 경우 더이상 "Success"를 반환하지 않고 "connectError" 또는 "sendError"를 반환하기 때문에 그럴 경우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다음 단계를 중지해야 한다. 그도 그럴것이 앞 단계에서 에러가 났는데 다음 단계가 잘 될리 없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connectError

전송할 문자: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error2
[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sendError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이제 만약 에러가 발생하면 에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사용자에게 출력해주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지 않는다. 좋다. 근데 한가지 문제가 있다. 에러가 발생하면 자원을 반납하는 disconnect() 메서드가 호출되지 않고 있다. 

참고: 자바의 경우 GC가 있기 때문에 JVM 메모리에 있는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외부 연결과 같은 자바 외부의 자원은 자동으로 해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외부 자원을 사용한 후에는 연결을 해제해서 외부 자원을 반드시 반납해야 한다.

 

그럼, 이제 사용자에게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도 알려주고, 에러가 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지 않는것 까지는 좋은데 에러가 발생하든 발생하지 않든 disconnect() 메서드는 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

 

NetworkServiceV1_3

package exception.ex1;


public class NetworkServiceV1_3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NetworkClientV1 client = new NetworkClientV1(address);
        client.initError(data);

        String connectResult = client.connect();
        if (isError(connectResult)) {
            System.out.println("[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 + connectResult);
        } else {
            String sendResult = client.send(data);
            if (isError(sendResult)) {
                System.out.println("[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 + sendResult);
            }
        }
        client.disconnect();
    }

    private static boolean isError(String connectResult) {
        return !connectResult.equals("Success");
    }
}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if-else로 조건을 분기하고 에러가 발생해도 바로 return을 하지 않으면 된다.

이렇게 코드를 수정하면 연결에 실패하든 데이터 전송에 실패하든 disconnect()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실패
[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connectError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2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error2
[네트워크 오류 발생] 오류 코드: sendError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xit
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이제 정상흐름일 땐 정상흐름답게, 예외 흐름일 땐 문제 없이 사용자에게 예외 발생을 알리고 disconnect() 메서드도 잘 호출한다. 

 

근데,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 

정상 흐름과 예외 흐름이 섞여있어서 코드 해석이 어려워졌고 예외 처리 흐름이 심지어 더 많은 코드 분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가 정상 흐름이고 어디가 예외 흐름인지 분석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렇게 connect(), send() 메서드의 반환값을 통해서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방식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예외 처리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예외 처리를 사용하면 정상 흐름과 예외 흐름을 명확하게 분리할 수 있다.

 

결론

자바에서 제공하는 예외 처리 메커니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세상엔 정상 흐름만 존재하지 않는다.
  • 예외 흐름을 반환값 같은 코드적으로 해결하려 해도 예외 흐름과 정상 흐름이 섞여 있어 코드를 분석하기 어렵다.
  • 코드적으로 해결하다보니 예외 흐름이 정상 흐름보다 코드 양이 더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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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실무에 필요한 자바의 다양한 중급 기능을 예제 코드로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만든 김영한의 실전 자바[사진][임베딩 영상]단순히 자바 문법을

www.inflearn.com

 

try-with-resources 구문을 사용해서 사용한 자원을 반납하는데 효율적으로 반납해보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외부 자원을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외부 자원을 해제해야 한다. (예: Database connection)

그래서 항상 try - finally 구문을 사용했다. 

try {
   //정상 흐름
} catch() {
   //예외 흐름
} finally {
   //반드시 호출해야 하는 마무리 흐름
}

이런 반복적인 구문을 사용하면서 편의 기능을 자바 7에서 도입했는데 그게 try-with-resources다.

이 구문을 사용하면 try가 끝나는 순간 자원을 알아서 반납해준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AutoClos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public interface AutoClosable {
    void close() throws Exception;
}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try가 끝나는 시점에 close() 메서드가 자동으로 호출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try-with-resources 구문을 사용하면 된다.

try (Resource resource = new Resource()) {
    resource.xxx
    ...
}

 

직접 이 AutoClos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try-with-resources를 사용해보자.

package exception.ex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ConnectExceptionV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SendExceptionV4;

public class NetworkClientV5 implements AutoCloseable {

    private final String address;
    private boolean connectError;
    private boolean sendError;

    public NetworkClientV5(String address) {
        this.address = address;
    }

    public void connect() {
        if (connectError) {
            throw new ConnectExceptionV4(address, "서버 연결 실패");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성공");
    }

    public void send(String data) {
        if (sendError) {
            // throw new RuntimeException("ex");
            throw new SendExceptionV4(data, 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실패: " + data);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에 데이터 전송: " + data);
    }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address + " 서버 연결 해제");
    }

    public void initError(String data) {
        if (data.contains("error1")) {
            connectError = true;
        }
        if (data.contains("error2")) {
            sendError = true;
        }
    }

    @Override
    public void close()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V5.close");
        disconnect();
    }
}

어떤 클래스던 AutoClos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 close()가 있다. 이 close() 메서드에서 원하는 작업(리소스 정리)을 해주면 된다. 

 

NetworkClientV5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는 이렇게 생겼다.

package exception.ex4;

public class NetworkServiceV5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data) {
        String address = "https://example.com";

        try (NetworkClientV5 client = new NetworkClientV5(address)) {
            client.initError(data);
            client.connect();
            client.send(data);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에러 발생]: " + e.getMessage());
        }
    }
}

이렇게 try-with-resources 구문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try 구문 안에서 원하는 작업을 다 수행하면 try가 끝나는 시점에 바로 구현한 close() 메서드가 실행된다.

 

Main

package exception.ex4;

import exception.ex4.exception.SendExceptionV4;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V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tworkServiceV4 networkService = new NetworkServiceV4();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ln("전송할 문자: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exit")) {
                break;
            }

            try {
                networkService.sendMessage(input);
            } catch (Exception e) {
                exceptionHandler(e);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정상 종료합니다.");
    }

    // 공통 예외 처리
    private static void exceptionHandler(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사용자 메시지: 죄송합니다.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ystem.out.println("==개발자용 디버깅 메시지==");
        e.printStackTrace(System.out);
        // e.printStackTrace();

        //필요하면 예외 별로 별도의 추가 처리 가능
        if (e instanceof SendExceptionV4 sendExceptionV4) {
            System.out.println("[전송 오류] 전송 데이터: " + sendExceptionV4.getData());
        }
    }
}

실행결과:

전송할 문자: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성공
https://example.com 서버에 데이터 전송: hello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전송할 문자: 
error1
https://example.com 서버 연결 해제
사용자 메시지: 죄송합니다.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개발자용 디버깅 메시지==
exception.ex4.exception.ConnectExceptionV4: 서버 연결 실패
	at exception.ex4.NetworkClientV4.connect(NetworkClientV4.java:18)
	at exception.ex4.NetworkServiceV4.sendMessage(NetworkServiceV4.java:11)
	at exception.ex4.MainV4.main(MainV4.java:21)

 

정상 흐름이나, 예외 흐름이나 모두 서버 연결 해제가 잘 호출된다. 그리고 예외 흐름일 때 호출 시점이 중요한데 보면 catch에 걸렸을 때 catch로 가기전 close()메서드가 호출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정말 try가 끝나는 즉시 close()메서드가 호출된다. 

 

try-with-resources 장점

  • 리소스 누수 방지: 모든 리소스가 제대로 닫히도록 보장한다. 실수로 finally 블록을 적지 않거나 finally 블럭 안에서 자원 해제 코드를 누락하는 문제들을 예방한다.
  • 코드 간결성 및 가독성 향상: 명시적인 close() 메서드 호출이 필요 없어 코드가 더 간결하고 읽기 쉬워진다.
  • 스코프 범위 한정: 예를 들어 리소스로 사용되는 client 변수의 스코프가 try 블록 안으로 한정된다. 따라서 코드 유지보수가 더 쉬워진다. 
  • 조금 더 빠른 자원 해제: 기존에는 try - catch - finally 순으로 catch 이후에 자원을 반납하는데 try-with-resources 구문은 try 블록이 끝나면 바로 반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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