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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고급 2편, I/O, 네트워크, 리플렉션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I/O, 네트워크, 리플렉션, 애노테이션을 기초부터 실무 레벨까지 깊이있게 학습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를 자바로 직접 만들어봅니다., 국내 개발 분야 누적 수강생 1위, 제대로

www.inflearn.com

 

이번에는 지금까지 쭉 배워왔던 Socket을 사용한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토대로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채팅 프로그램 설계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 서버에 접속한 사용자는 모두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음과 같은 채팅 명령어가 있어야 한다.
    • 입장: /join|{name}
      • 처음 채팅 서버에 접속할 때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해야 한다.
    • 메시지: /message|{내용}
      • 모든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 이름 변경: /change|{name}
      • 사용자의 이름을 변경한다.
    • 전체 사용자: /users
      • 채팅 서버에 접속한 전체 사용자 목록을 출력한다.
    • 종료: /exit
      • 채팅 서버의 접속을 종료한다.

 

Client

 

ReadHandler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client;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public class ReadHandler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final DataInputStream input;
    private final Client client;
    public boolean closed = false;

    public ReadHandler(DataInputStream input, Client client) {
        this.input = input;
        this.client = client;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while (true) {
                String received = input.readUTF();
                System.out.println(received);
            }
        } catch (IOException e) {
            log(e);
        } finally {
            client.close();
        }
    }

    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 {
        if (closed) {
            return;
        }

        closed = true;
        log("readHandler closed");
    }
}
  • ReadHandler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별도의 스레드에서 실행한다.
  • 서버의 메시지를 반복해서 받고, 콘솔에 출력하는 단순한 기능을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 종료시 ReadHandler도 종료된다. 중복 종료를 막기 위해 동기화 코드와 closed 플래그를 사용했다.
  • 참고로 예제 코드는 단순하므로 중요한 종료 로직이 없다.
  • IO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면 끝난것이다. 더 이상 소켓을 통한 통신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의미다. 그래서 자원을 다 정리해줘야 한다. client.close()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고, 전체 자원을 정리한다.

 

WriteHandler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client;

import java.io.Data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NoSuchElementException;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public class WriteHandler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DELIMITER = "|";
    private final DataOutputStream output;
    private final Client client;
    private boolean closed = false;

    public WriteHandler(DataOutputStream output, Client client) {
        this.output = output;
        this.client = client;
    }

    @Override
    public void run()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try {
            String username = inputUsername(scanner);
            output.writeUTF("/join" + DELIMITER + username);

            while (true) {
                String toSend = scanner.nextLine();
                if (toSend.isEmpty()) {
                    continue;
                }
                if (toSend.equals("/exit")) {
                    output.writeUTF(toSend);
                    break;
                }
                if (toSend.startsWith("/")) {
                    output.writeUTF(toSend);
                } else {
                    output.writeUTF("/message" + DELIMITER + toSend);
                }
            }
        } catch (IOException | NoSuchElementException e) {
            log(e);
        } finally {
            client.close();
        }
    }

    private static String inputUsername(Scanner scanner) {
        System.out.println("이름을 입력하세요.");
        String username;
        do {
            username = scanner.nextLine();
        } while (username.isEmpty());
        return username;
    }

    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 {
        if (closed) {
            return;
        }

        try {
            System.in.close(); // Scanner 입력 중지 (사용자의 입력을 닫음)
        } catch (IOException e) {
            throw new RuntimeException(e);
        }
        closed = true;
        log("writeHandler closed");
    }
}
  • WriterHandler는 사용자의 콘솔의 입력을 받아서 서버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 처음 시작시 inputUsername()을 통해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 받는다. 
  • 처음 채팅 서버에 접속하면 /join|{name}을 전송한다. 이 메시지를 통해 입장했다는 정보와 사용자의 이름을 서버에 전달한다.
  •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설계된다.
    • 입장: /join|{name}
    • 메시지: /message|{내용}
    • 종료: /exit
  • 만약, 콘솔 입력 시 `/`로 시작하면 /join, /exit과 같은 특정 명령어를 수행한다고 가정한다.
  • `/`를 입력하지 않으면 일반 메시지로 보고, /message에 내용을 추가해서 서버에 전달한다.

close()를 호출하면, System.in.close()를 통해 사용자의 콘솔 입력을 닫는다. 이렇게 하면 Scanner를 통한 콘솔 입력인 scanner.nextLine() 코드에서 대기하는 스레드에 다음 예외가 발생하면서, 대기 상태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java.util.NoSuchElementException: No line found

서버가 연결을 끊은 경우에 클라이언트의 자원이 정리되는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IO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면 끝난것이다. 더 이상 소켓을 통한 통신이 불가능한 상태라는 의미다. 그래서 자원을 다 정리해줘야 한다. client.close()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고, 전체 자원을 정리한다.

 

Client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client;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Data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Socket;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import static cwchoiit.util.SocketCloseUtil.closeAll;

public class Client {

    private final String host;
    private final int port;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DataInputStream input;
    private DataOutputStream output;

    private ReadHandler readHandler;
    private WriteHandler writeHandler;
    private boolean closed = false;

    public Client(String host, int port) {
        this.host = host;
        this.port = port;
    }

    public void start() throws IOException {
        log("클라이언트 시작");

        socket = new Socket(host, port);
        input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output = new DataOutputStream(socket.getOutputStream());

        readHandler = new ReadHandler(input, this);
        writeHandler = new WriteHandler(output, this);

        Thread readThread = new Thread(readHandler, "readHandler");
        Thread writeThread = new Thread(writeHandler, "writeHandler");

        readThread.start();
        writeThread.start();
    }

    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 {
        if (closed) {
            return;
        }

        writeHandler.close();
        readHandler.close();
        closeAll(socket, input, output);
        closed = true;

        log("Connection closed");
    }
}
  • 클라이언트 전반을 관리하는 클래스이다.
  • Socket, ReadHandler, WriteHandler를 모두 생성하고 관리한다.
  • close() 메서드를 통해 전체 자원을 정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ClientMain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client;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ClientMain {

    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 12345;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Client client = new Client("localhost", PORT);
        client.start();
    }
}
  • ClientEntry Point.

 

Server

Session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Data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Socket;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import static cwchoiit.util.SocketCloseUtil.closeAll;

public class Session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final Socket socket;
    private final DataInputStream input;
    private final DataOutputStream output;
    private final CommandManager commandManager;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rivate boolean closed = false;
    private String username;

    public Session(Socket socket,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CommandManager commandManager) throws IOException {
        this.socket = socket;
        this.input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this.output = new DataOutputStream(socket.getOutputStream());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this.commandManager = commandManager;
        this.sessionManager.add(this);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while (true) {
                String received = input.readUTF();
                log("client -> server: " + received);

                commandManager.execute(received, this);
            }
        } catch (IOException e) {
            log(e);
        } finally {
            sessionManager.remove(this);
            sessionManager.sendAll(username + "님이 퇴장했습니다.");
            close();
        }
    }

    public void send(String message) throws IOException {
        log("server -> client:" + message);
        output.writeUTF(message);
    }

    public void close() {
        if (closed) {
            return;
        }

        closeAll(socket, input, output);
        closed = true;
        log("연결 종료" + socket);
    }

    public void setUsername(String username) {
        this.username = username;
    }

    public String getUsername() {
        return username;
    }
}
  • CommandManager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바로 뒤에서 설명한다.
  • Session의 생성 시점에 sessionManagerSession을 등록한다.
  • username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등록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름을 사용하는 기능은 뒤에 추가하겠다. 지금은 값이 없으니 null로 사용된다.

run()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를 전송받는다.
  • 전송 받은 메시지를 commandManager.execute()를 사용해서 실행한다.
  • 예외가 발생하면 세션 매니저에서 세션을 제거하고, 나머지 클라이언트에게 퇴장 소식을 알린다. 그리고 자원을 정리한다.

send(String message)

  •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해당 세션의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SessionManager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public class SessionManager {
    private final List<Session> sessions = new ArrayList<>();

    public synchronized void add(Session session) {
        sessions.add(session);
    }

    public synchronized void remove(Session session) {
        sessions.remove(session);
    }

    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All() {
        for (Session session : sessions) {
            session.close();
        }
        sessions.clear();
    }

    public synchronized void sendAll(String message) {
        for (Session session : sessions) {
            try {
                session.send(message);
            } catch (IOException e) {
                log(e);
            }
        }
    }

    public synchronized List<String> getAllUsername() {
        List<String> usernames = new ArrayList<>();
        for (Session session : sessions) {
            if (session.getUsername() != null) {
                usernames.add(session.getUsername());
            }
        }
        return usernames;
    }
}
  • 세션을 관리한다.
  • closeAll(): 모든 세션을 종료하고, 세션 관리자에서 제거한다.
  • sendAll(): 모든 세션에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때, 각 세션의 send()가 호출된다.
  • getAllUsername(): 모든 세션에 등록된 사용자의 이름을 반환한다. 향후, 모든 사용자 목록을 출력할 때 사용된다.

CommandManager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interface CommandManager {
    void execute(String totalMessage,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받은 메시지를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이다.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향후 구현체를 점진적으로 변경하기 위해서이다.
  • totalMessage: 클라이언트에게 받은 메시지
  • session: 현재 세션

CommandManagerV1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CommandManagerV1 implements CommandManager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CommandManagerV1(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totalMessage,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if (totalMessage.startsWith("/exit")) {
            throw new IOException("exit");
        }

        sessionManager.sendAll(totalMessage);
    }
}
  • 클라이언트에게 일반적인 메시지를 전달 받으면,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같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 sessionManager.sendAll(totalMessage)를 사용해서 해당 기능을 처리한다.
  • /exit가 호출되면, IOException을 던진다. 세션은 해당 예외를 잡아서 세션을 종료한다.
  • CommandManagerV1은 최소한의 메시지 전달 기능만 구현했다. 복잡한 나머지 기능들은 다음 버전에 추가할 예정이다.

Server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static cwchoiit.util.MyLogger.log;

public class Server {
    private final int port;
    private final CommandManager commandManager;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rivate ServerSocket serverSocket;

    public Server(int port, CommandManager commandManager,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port = port;
        this.commandManager = commandManager;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public void start() throws IOException {
        log("서버 시작:" + commandManager.getClass());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port);

        log("서버 소켓 시작 - 리스닝 포트: " + port);

        addShutdownHook();

        running();
    }

    private void addShutdownHook() {
        ShutdownHook shutdownHook = new ShutdownHook(serverSocket, sessionManager);
        Runtime.getRuntime().addShutdownHook(new Thread(shutdownHook, "shutdown"));
    }

    private void running() {
        try {
            while (true) {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log("소켓 연결: " + socket);

                Session session = new Session(socket, sessionManager, commandManager);
                Thread thread = new Thread(session);
                thread.start();
            }
        } catch (IOException e) {
            log("서버 소켓 종료: " + e);
        }
    }

    static class ShutdownHook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final ServerSocket serverSocket;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ShutdownHook(ServerSocket serverSocket,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rverSocket = serverSocket;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run() {
            log("shutdownHook 실행");
            try {
                sessionManager.closeAll();
                serverSocket.close();

                Thread.sleep(1000); // 자원 정리 대기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System.out.println("e = " + e);
            }
        }
    }
}
  • 앞서 해왔던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거의 같다.
  • addShutdownHook(): 셧다운 훅을 등록한다.
  • running():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처리하고 세션을 생성한다.

ServerMain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ServerMain {

    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 12345;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new SessionManager();
        CommandManager commandManager = new CommandManagerV1(sessionManager);

        Server server = new Server(PORT, commandManager, sessionManager);
        server.start();
    }
}
  • Server는 생성자로 SessionManager, CommandManager가 필요하다.
  • 여기서 CommandManager의 구현체는 점진적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여러 버전의 CommandManager

V2

왜 버전업이 필요하냐면, 지금 상태는 필요한 기능이 다 구현된 상태가 아니라 최소한의 메시지 전송만 가능한 상태이다. 그래서 점진적으로 버전업을 해보자.

CommandManagerV2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CommandManagerV2 implements CommandManager {

    private final static String DELIMITER =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CommandManagerV2(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totalMessage,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if (totalMessage.startsWith("/join")) {
            String[] split = totalMessage.split(DELIMITER);
            String username = split[1];

            session.setUsername(username);
            sessionManager.sendAll(username + "님이 입장했습니다.");
        } else if (totalMessage.startsWith("/message")) {
            String[] split = totalMessage.split(DELIMITER);
            String message = split[1];
            sessionManager.sendAll("[" + session.getUsername() + "] " + message);
        } else if (totalMessage.startsWith("/change")) {
            String[] split = totalMessage.split(DELIMITER);
            String changeName = split[1];
            sessionManager.sendAll(session.getUsername() + " 님이 " + changeName + " (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session.setUsername(changeName);
        } else if (totalMessage.startsWith("/users")) {
            List<String> usernames = sessionManager.getAllUsername();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전체 접속자: ").append(usernames.size()).append("\n");
            for (String username : usernames) {
                sb.append(" - ").append(username).append("\n");
            }
            session.send(sb.toString());
        } else if (totalMessage.startsWith("/exit")) {
            throw new IOException("exit");
        } else {
            session.send("알수 없는 메시지: " + totalMessage);
        }
    }
}
  • 이번엔 최초 요구사항에서 필요했던 기능들을 전부 다 구현한 V2가 만들어졌다.

그런데, 지금 버전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가 잘되면 앞으로 새로운 기능이 계속 추가될 수도 있다.그런데 각각의 개발 기능을 CommandManager안에 if문으로 덕지덕지 추가하는 것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도 기존 코드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변경해보자.

 

V3

 

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interface Command {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 각각의 명령어를 하나의 Command로 보고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로 구분해보자.
  • 총 5개의 기능이 있으므로, 5개의 기능을 각각의 Command로 구현해보자.

Join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Manager;

public class JoinCommand implements Command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JoinCommand(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
        String username = args[1];
        session.setUsername(username);
        sessionManager.sendAll(username + "님이 입장했습니다.");
    }
}

Change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Manage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ChangeCommand implements Command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ChangeCommand(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String changeName = args[1];
        sessionManager.sendAll(session.getUsername() + " 님이 " + changeName + " (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session.setUsername(changeName);
    }
}

Message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Manage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MessageCommand implements Command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MessageCommand(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String message = args[1];
        sessionManager.sendAll("[" + session.getUsername() + "] " + message);
    }
}

Users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Manag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UsersCommand implements Command {

    private final 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public UsersCommand(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this.sessionManager = sessionManager;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List<String> usernames = sessionManager.getAllUsername();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전체 접속자: ").append(usernames.size()).append("\n");
        for (String username : usernames) {
            sb.append(" - ").append(username).append("\n");
        }
        session.send(sb.toString());
    }
}

Exit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ExitCommand implements Command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throw new IOException("Exit");
    }
}

 

CommandManagerV3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CommandManagerV3 implements CommandManager {

    private final static String DELIMITER = "\\|";
    private final Map<String, Command> commands = new HashMap<>();

    public CommandManagerV3(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commands.put("/join", new Join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message", new Message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change", new Change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users", new Users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exit", new ExitCommand());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totalMessage,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String[] args = totalMessage.split(DELIMITER);
        String key = args[0];

        Command command = commands.get(key);
        if (command == null) {
            session.send("처리할 수 없는 명령어 입니다. " + totalMessage);
            return;
        }
        command.execute(args, session);
    }
}
  • 명령어를 관리하고 찾아서 실행하는 V3를 만들었다.

Map<String, Command> commands

  • 명령어는 Map에 보관한다. 명령어 자체를 Key로 사용하고, 각 Key에 해당하는 Command 구현체를 저장해둔다.

execute()

  • Command command = command.get(key) → 명령어를 처리할 Command 구현체를 commands에서 찾아서 실행한다.
  • 예를 들어, `/join`이라는 메시지가 들어왔다면, JoinCommand 인스턴스가 반환된다. 
  • command를 찾았다면, 다형성을 활용해서 구현체의 execute() 메서드를 호출한다. 
  • 만약, 찾을 수 없다면 처리할 수 없는 명령어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참고로, 여러 스레드가 이 commands = new HashMap<>()을 동시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조회한다. 접속자가 2명이면 2개의 스레드가, 3개면 3개의 스레드 쭉 말이다. 하지만 commands는 데이터 초기화 이후에는 데이터를 전혀 변경하지 않는다. 따라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값을 조회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commands의 데이터를 스레드들이 변경한다고 하면 동시성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V4

이전 예제로도 충분히 잘 만들어진 상태지만, command가 없는 경우에 null을 체크하고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 좀 지저분하다.

Command command = commands.get(key);
if (command == null) {
    session.send("처리할 수 없는 명령어 입니다. " + totalMessage);
    return;
}

 

지저분(?) 보다는 만약, 명령어가 항상 존재한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찾고 바로 실행하는 깔끔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Command command = commands.get(key);
command.execute(args, session);

 

이 문제의 해결 방안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null을 처리할 객체를 만들면 된다.

DefaultCommand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Session;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DefaultCommand implements Command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args,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session.send("처리할 수 없는 명령어 입니다." + Arrays.toString(args));
    }
}

 

CommandManagerV4

package cwchoiit.network.chat.v2.server;

import cwchoiit.network.chat.v2.server.command.*;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CommandManagerV4 implements CommandManager {

    private final static String DELIMITER = "\\|";
    private final Map<String, Command> commands = new HashMap<>();
    private final DefaultCommand defaultCommand = new DefaultCommand();

    public CommandManagerV4(SessionManager sessionManager) {
        commands.put("/join", new Join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message", new Message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change", new Change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users", new UsersCommand(sessionManager));
        commands.put("/exit", new ExitCommand());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String totalMessage, Session session) throws IOException {

        String[] args = totalMessage.split(DELIMITER);
        String key = args[0];

        Command command = commands.getOrDefault(key, defaultCommand);
        command.execute(args, session);
    }
}
  • Map에는 getOrDefault(key, defaultObject)라는 메서드가 있다. 
  • 만약, key를 사용해서 객체를 찾을 수 있다면 찾고, 찾을 수 없다면 옆에 있는 defaultObject를 반환한다.
  • 이 기능을 사용하면 null을 받지 않고 항상 Command 객체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다.
  • 여기서는 key를 찾을 수 없다면 DefaultCommand의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Null Object Pattern

이와 같이 null을 객체(Object)처럼 처리하는 방법을 Null Object Pattern이라 한다. 이 디자인 패턴은 null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객체를 만들어, null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상황을 방지하고 코드의 간결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Null Object Pattern을 사용하면 null값 대신 특정 동작을 하는 객체를 반환하게 되어,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null 체크를 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 패턴은 코드에서 불필요한 조건문을 줄이고 객체의 기본 동작을 정의하는 데 유용하다.

 

Command Pattern

지금까지 작성한 Command 인터페이스와 그 구현체들이 바로 커맨드 패턴을 사용한 것이다. 커맨드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요청을 독립적인 객체로 변환해서 처리한다. 커맨드 패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분리: 작업을 호출하는 객체와 작업을 수행하는 객체를 분리한다.
  • 확장성: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명령을 추가할 수 있다.

커맨드 패턴의 장점

  • 이 패턴의 장점은 새로운 커맨드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커맨드를 추가하고 싶으면 새로운 Command 구현체만 만들면 된다. 그리고 기존 코드를 대부분 변경할 필요가 없다. 
  • 작업을 호출하는 객체와 작업을 수행하는 객체가 분리되어 있다. 이전 코드에서는 작업을 호출하는 if문이 각 작업마다 등장했는데 커맨드 패턴에서는 이런 부분을 하나로 모아서 처리할 수 있다.
  • 각각의 기능이 명확하게 분리된다. 개발자가 어떤 기능을 수정해야 할 때, 수정해야 하는 클래스가 아주 명확해진다.

커맨드 패턴의 단점

  • 복잡성 증가: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도 Command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들, Command 객체를 호출하고 관리하는 클래스 등 여러 클래스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다. 
  • 모든 설계에는 trade-off가 있다. 예를 들어, 단순한 if문 몇개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복잡한 커맨드 패턴을 도입하는 것은 좋은 설계까 아닐 수 있다.
  • 기능이 어느정도 있고, 각각의 기능이 명확하게 나누어질 수 있고, 향후 기능의 확장까지 고려해야 한다면 커맨드 패턴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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